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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무역전쟁에 불매운동 번질라… 떨고있는 유니클로·데상트·아사히

최고관리자 9 3,297 07.03 16:30


☞ 자세히 보기 : http://news1.kr/articles/?3660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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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한·일 관계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국내에서는 반일감정이 커지면서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까지 거론되고 있다.
 
한국에 진출한 일본 기업들은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보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일 관계가 이른 시일 내 회복하면 다행이지만, 더 악화한다면 매출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은 한국으로의 수출관리 규정을 개정하고, 스마트폰과 TV에 사용되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 필요한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강화했다. 강제징용자들의 배상 문제에 대한 보복 조치다. 
 
이에 대해 한국 정부는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로 맞대응하기로 했다.
 
한·일 관계가 악화 일로를 걸으면서 기업들은 당혹스러운 눈치다. 한국 기업들은 주요 품목 수급 문제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고, 일본 기업들도 수출 감소 등으로 인한 부작용이 적지 않다. 
 
이미 일본 자동차 불매운동과 일본 관광 보이콧 등 '맞불 작전'에 대한 주장도 나오고 있다.
 
실제 전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 조치를 요청합니다' 글에는 이날 오후 16시까지 1391명이 청원에 참여했다. 청원의 주요 내용은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 및 일본관광 불매로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카카오톡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일본 기업 불매운동 리스트도 올라왔다. 유니클로를 비롯해 데상트·소니·도요타·혼다 등의 기업이 거론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불매 운동에 대한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들이 제품의 국적보다는 '가성비'나 '품질' 등을 더 우선시하고 있어서다. 현재 국내에서 잘 팔리는 일본 제품은 전세계 시장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도 한일 관계가 나빠졌을 때 불매운동이 나타나기도 했지만 큰 타격을 줄 정도는 아니었다. 

한 일본 기업 관계자는 "아직 불매운동에 대해 체감되진 않는다"며 "딱히 확인해 주거나, 알려드릴 부분은 없다"고 답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과거 불매운동과는 다소 다르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과거에는 정치적인 문제에 국한됐지만 이번에는 일본이 먼저 경제 제재 조치를 취한 만큼 경제적 수단으로 맞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어서다. 
 
특히 전범기업으로 낙인찍히면 한국 내 이미지 악화는 불가피하다. 여기에 장기적으로 국산화 바람이 불면서 이른바 '탈일본'하게 되는 것도 일본 기업들이 우려하는 항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있었던 불매운동과 분위기가 다르다"며 "일본에서 경제보복을 먼저 했고, 쌓인 감정이 폭발하면서 타격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Comments

다혜 07.03 16:45
(부연기사 ①)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02/2019070201432.html

(부연기사 ②) : http://news.mt.co.kr/mtview.php?no=2019070211472993193&vgb=autom&pDepth=autom&pDepth1=latestNews&page=1
황봉연 07.03 22:13
일본제품 불매 운동을 전개 합시다,
신성기 07.04 10:17
동참
일본여행취소
다혜 07.04 11:02
가장 큰 위기는 그 위기를 모르는 것이다

☞ 자세히 보기 : http://www.kepico.org/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41

한국창업정책연구원은 중앙정부와 민간이 협력해서 4차 산업의 각종 플랫폼을 구축하도록 해야 한다고 17일 주장했다.

4차 산업혁명은 빅 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사물인터넷, 3D 프린팅, 무인자동차, 나노바이오기술 등이 융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며 ‘모든 것이 연결되고 보다 지능적인 사회’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 파괴적 기술(disruptive technology)은 그 속도와 파급력이 매우 빠르고 광범위하다.

이런 이유로 세계 각국이 인공지능(AI)의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는 사업방안들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고 있다. 그중에 우리와 경제구조가 가장 비슷한 일본의 사례를 살펴보자. 니혼게이자이신문은 6일 일본 국토교통성과 경제산업성이 일본 최대의 물류업체인 야마토홀딩스와 손잡고 생산업체와 소매점이 상품의 물류 흐름을 동시에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그동안 철저하게 기업의 자율경영을 강조해온 신자유주의 대명사인 일본이 갑자기 정부와 대기업이 함께 손잡고 모든 물류관련 기업이 물류 빅데이터를 공유하는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것이어서 더욱 놀라울 수밖에 없다. 그것도 플랫폼이 구축된 뒤에는 모든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사회적 자본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니 그 속내가 더욱 궁금하다.

그동안 일본정부는 아마존의 부상에 자극을 받아서 물류 혁신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물류성과지수가 2016년 12위에서 2018년에는 일약 5위로 올라섰다. 일본은 이 과정을 통해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물류관리는 국가 경제의 효율성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인프라인 것을 확인하고 이와 같이 범국가적인 물류플랫폼의 구축을 계획하게 된 것이다.

그렇지만 일본정부와 기업들이 오랜 관행까지 바꾸며 초대형 사업을 사회적 기업으로 만들기로 한 구체적인 동기는 무엇인가?

일본 정부도 5년 전에는 이 플랫폼구축 사업을 그동안의 진행방식으로 개별기업에게 플랫폼을 떠넘길 예정이었다. 그렇지만 많은 자금력과 인프라가 필요한 사업을 개별기업에게 맡길 경우 통합인프라 구축에 따르는 참여기업들의 조정안 마련도 쉽지 않고 진행 과정에 필요한 자금마련에 무리가 따르는 점을 파악하고 결국 정부가 사업에 직접 참여하기로 한 것이다.

이 플랫폼이 완성되면 그동안 만성적인 일손 부족 문제로 고통을 받아 온 물류분야의 일본 중소기업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생산성을 높일 기회가 제공된다. 물류 대기업 야마토 홀딩스는 정부의 자금으로 이 빅데이터 사업을 앞당길 수 있게 되어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는 기회가 되고 일본정부는 물류플랫폼을 사회적 자본으로 활용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강화할 수가 있게 된다. 이렇게 사업 참여자 모두가 원하는 것을 얻는다.

이렇듯 4차 산업혁명시대는 모두가 승자가 되는 공유플랫폼이 새로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3차 산업혁명이 정보통신의 전문화를 이루면서 우리에게 이런 공유경제를 특별이 선물한 것이다. 그런데 정보통신의 강국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우리만 이 특별한 선물을 외면한 채 손을 놓고 있다.

이 4차 산업혁명의 공유플랫폼들은 새로운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 수가 있다. 그런데 이런 사업들은 다소 생소하고 규모가 크기 때문에 부처 장관이나 지방정부가 단독적으로 진행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므로 공유플랫폼 사업은 일본과 같이 중앙정부 차원에서 진행을 해야 사업의 안정감도 있고 파급효과도 높일 수가 있다.

이런 이유로 필자가 정부출범이후 일자리위원회와 청와대에 건의를 했지만, 정부정책에는 반영이 되지 않았고, 결국 최악의 고용상황을 초래했다. 그 후 4일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경제가 겪고 있는 구조적 어려움에 대해 아직 해법을 찾지 못했다는 비판을 감수하지 않을 수 없다”고 과오를 시인하는 발표를 한 것이다.

대통령 당선 이후 지금까지 뜨거운 열정으로 국정을 이끌어 왔던 대통령은 “일자리는 우리 국민들이 가장 걱정하는 문제여서 정책에 최우선 순위를 둬서 추진해 왔다”고 본심을 표명하며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결국 기업의 투자 촉진과 활력 회복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동안 언론에 많은 정책을 준비해서 열심히 진행하고 있다는 경제팀의 호언장담이 헛발질이었다는 것을 전 국민이 알게 된 것이다. 더구나 청와대 경제팀은 일자리 정책에서는 소통하는 모습도 볼 수가 없었다. 이 점은 매우 우려스러운 부분이다. 앞으로 일자리분야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수용 할 수 있는 지식 네트워크를 통해서 업무가 투명하게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연 100조원의 매몰비용으로 위기에 내몰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포용하는 제도의 보완과 함께 민관이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물류플랫폼을 구축하는 일본을 본받아 우리도 대·중소기업이 상생하면서 기업양극화를 해결해야 한다. 물류현실의 경우 삼성SDS, CJ대한통운 등 일부 국내 대기업이 물류를 이끌고 있지만 국내시장을 독점하는 이유로 생산비용 절감은 중소기업과 비정규직들에게만 떠넘기며 기득권만 누린다.

이 현상은 산업 전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반도체를 제외하면 한국경제는 침체기에 접어들고 있어서 어느 때 보다 반전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런데 정부 관료들은 복지부동에 빠져서 미래를 열어갈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산업구조조정이나 일자리창출 대책은 보이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혁신을 거듭하는 일본과는 거리가 더욱 멀어지고 있다.

이처럼 우리에게 가장 큰 위기는 끊는 물속에서 안주하는 개구리와 같이 그 위기를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들이다. 한반도는 남북미정상회담으로 평화여건이 조성되는 등 여러 정치적 호재에도 불구하고, IMF 수준의 경기침체와 실업난 등으로 국민들의 불만이 한층 높아만 가고 있다.

그러므로 경제팀은 일본 정부가 범국가적인 물류플랫폼을 구축하듯 우리도 중앙정부와 민간이 협력해서 4차 산업의 각종 플랫폼을 구축하도록 해야 한다. 이 기회를 통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도 하고 새로운 양질의 일자리도 마련할 때이다. 우리는 이 플랫폼들을 통해서 한국경제의 체질을 개선한 때라야 선진국으로 진입을 바라볼 수가 있게 된다.
ㅂㅈ 07.04 12:02
한심한  문통 
그래도  지금까지  경제가  아무런  우ㅐ기가  없는척  큰소리쳤다
뇌내망상 07.04 14:56
한심한 정부와 그저 반일이라는 코드만 넣어주면 이성이 마비되는 무지한 국민수준
ㅂㄱㅇ 07.04 18:19
일본 가지않습니다
일본산 사지않습니다
박철민 07.05 16:09
일본 불매운동 동참합니다
함께합시다
박태성 07.07 16:44
이제는  36년 일본일제를 청산하고 일본이 사과하고 이좀에서 36년만행을 일왕사과를 받아들여 시점 아배는 총리로서 한민족에게 죽음을 사죄를 요구한다.지구에 한민족이여 일본을 응징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