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자료실
자료실

‘연 5천억 예산’ 취업 프로그램이 용돈벌이로 전락?

다혜 1 1,756 08.20 10:55


* 자세히 보기 :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56&aid=0010611187&sid1=001&lfrom=kakao



[앵커]

이 취업난이 40대에게만 국한된 건 아닙니다. 청년 실업자 수도 40만 명이 넘는데요.

이같은 취업난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도 많은 예산을 쓰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한 해에 수천억원이 들어가는 취업성공패키지 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직업훈련과 취업을 알선하는건데, 정작 참여자들은 불만이 많습니다.

무엇이 문젠지, 신선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해 정부가 운영하는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에 참여한 20대 김 모 씨.

사회복지 분야 취업을 희망했지만, 소개받은 곳은 제조업체였습니다.



[김○○/청년 구직자 : "(소개받은 일자리가) 제가 원하는 쪽은 전혀 아니어서.. 회전율 엄청나게 높아서 계속 비어있고 하는 그런 자리이고..."]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은 적성과 취업 상담, 직업 훈련, 그리고 취업 알선의 3단계로 이어지는데 최종 단계인 취업 알선이 제대로 안 되고 있는 겁니다.

참가자들의 취업률은 60% 수준, 이 가운데 40% 정도는 반 년도 안돼 그만둡니다.

상담사 한 명이 최대 백 명 넘게 관리하는 데다, 위탁 계약 연장을 위해서는 실적이 우선이다 보니 일단 소개시켜주고 보자는 식입니다.



[취업성공패키지 위탁기관 상담사 (음성변조) : "저희는 생존의 문제거든요. 등급을 잘 받아야 저희가 내년 사업도 할 수 있는 거고 하기 때문에 다 스트레스받아가면서.."]


직업 훈련 만족도도 낮습니다.

참여자의 60% 이상은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응답했는데 가장 큰 이유가 '취업 능력이 향상되지 않는다' 였습니다. 



[이○○/청년 구직자 (음성변조) : "대학교 1학년 수업만도 못한 것을 (교육해서) 양심이 있는 건가 (생각했어요.) 그냥 상담비 주니까 상담비 받고 그냥..."]


참가하면 한 달에 최고 30만 원도 수당으로 받을 수 있어 '용돈 벌이용'이라는 인식까지 생겨나고 있습니다. 



[김종진/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 : "보조금을 지원하다 보니까 청년들은 직업훈련을 받기보다는 이 수당을 받기 위한 사업으로 생각함으로 인해서 이게 사실은 적극적으로 확장되지 못하는 거거든요."]


2009년 백여억 원이었던 취업성공패키지의 예산은 해마다 증가해 올해 5천억 원까지 늘었습니다.
 

Comments

박경희 11.10 15:27
맞아요.뭐든 평가형으로 해서그런지 보여주기식사업이 많이 있는거 같아요.산골같은지역은 실무과정을 배우기힘듭니다.그렇다보니 인터넷으로 하는과정만 가능한데 접수하고 공부하다 이게 아닌거 같아 다른 진로로 턴하고싶어 문의를 들이니 자신의 학원에 그 교육과정이 없으니 그냥 진행해야한다고..ㅠ이왕하는거 나에게 필요한 자격증을 받아 취업하려고접수한겁니다.시간이 남아서 한게 아니구요.이점도 고려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