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제안합니다   > 함께 만드는 일자리 정책제안
함께 만드는 일자리 정책제안

늘어가는 농업 일자리,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다혜 0 1,915 02.11 16:52


☞ 자세히 보기 : https://news.v.daum.net/v/20190205090405990


20년 만에 증가세..일자리 저변확대 정책 필요

 

  

 

구례 자연드림파크 [연합뉴스 자료사진]

 

 

 

(나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2017 3분기부터 농어업 취업자 수가 20년 만에 증가하고 있다.

 

5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농업전망 2019' 자료에 따르면 2017 3분기 농어업 취업자 수는 전년 동기대비 21천명 증가했고, 4분기에는 28천명 늘었다.

 

2018년 농림어업 취업자 수는 134만명으로 전년 대비 62천명 증가했다.

 

'반농반X(半農半X)' 등 삶의 질을 중시하는 추세 등 복합적 요인으로 농어업분야 유입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이를 뒷받침하는 정책 개발이 시급하다.

 


◇ 주목받는 농촌 일자리 모범사례…성공비결은?

 

농업·농촌 분야 일자리가 늘어나면서 과거에는 볼 수 없던 일자리 창출 여러 모범사례도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완주로컬푸드와 구례 자연드림파크는 지역 농산물 소비량이 각각 600, 100억에 이를 정도로 파급효과가 크고, 지역 내 고용 규모도 각각 350, 520명에 이르고 있다.

 

'만나CEA' '팜잇' 사업을 통해 수익을 농가와 공유하고, '푸마시'는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도시 유휴인력을 연결하여 소득을 창출하고 있다.

 

이들 사례는 농업·농촌 분야 일자리가 타 산업 분야 일자리보다 부의 외부 유출이 작고, 증가한 부가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참여자와 지역에 되돌리는 지역순환형 일자리라는 특성을 공유한다.

 

농업ㆍ농촌 분야의 일자리 창출에 있어 공공 정책이 중요하다.

 

완주 로컬푸드, 구례자연드림파크와 같이 대규모 일자리 창출 사례의 농촌 지자체가 농업 정책을 어떤 방향으로 추진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민간의 자발적 참여와 그들의 창의적 역량 발휘, 특히 청년들의 역량 활용이 농촌 일자리가 자리 잡는데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모범 대부분이 기존의 농업농촌 분야에서는 없었던 지역 푸드플랜, 신개념 일자리 중개 플랫폼 활용 등 혁신적 아이디어를 활용한 것들이다.

 

그러나 농업·농촌 일자리도 결국은 일자리의 질이 중요하다.

 

구례 자연드림파크의 경우 최저임금보다 20~30% 높은 임금과 더불어, 보육, 문화, 주거, 의료 등의 제반 여건을 동시에 높여줌으로써 도시에서도 찾아가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었다.

 

푸마시는 4대 보험을 적용하고 개인의 여유시간을 확보해주면서도 시간당 1만원을 보장해주는 근무 조건을 제공하고 있고, 해뜨는농장은 농지나 주거 기반이 없는 청년들에게 초기 정착기반을 제공해주고 있다.

  

완주와일드푸드축제 [완주군 제공=연합뉴스]

 



◇ 늘어나는 농촌일자리 정부는 무엇을 해야 하나?

 

늘어나는 농업 일자리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정책 개발이 시급하다.

 

먼저 일자리 창출 효과 높은 농업 관련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지역 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효과가 큰 '푸드플랜' 수립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촌융복합산업(6차산업) 고도화'로 일자리 창출 저변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청년 창업농 영농정착지원사업 개선·확대, 농업법인 고용 관련 사업 확대, 후계자가 없는 고령 농가의 제3자 영농승계 활성화, 농촌 활성화를 위한 청년 인력 활용 등도 절실하다.

 

두 번째로는 농업·농촌 일자리의 질을 제고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소득 및 고용 안정성 지원, 정주 인프라 지원, 복지·업무 효율화·교육훈련 지원 등에 대한 정책 개발과 시행이 요구된다.

 

추가로 20·30대 귀촌자, 50·60대 은퇴형 귀농·귀촌자를 위한 맞춤형 정책패키지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업뿐 아니라 전후방 사업을 포함한 농산업 및 농촌 일자리 분류체계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 농산업·농촌 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체계와 조직을 갖추는 등 농업·농촌 일자리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원체계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