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협동조합   > Coop협동조합
Coop협동조합

쿱택시 출범 사업설명회

최고관리자 0 982 2016.01.06 16:23

'

한국택시-포항 협동조합 사업설명회’가 21일 오후 남구 대도동 W컨벤션에서 개최됐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포항지역 내 ‘쿱택시(Coop-taxi)’ 출범을 앞두고 ‘협동조합’의 개념 및 운영 방식 설명과 더불어 조합원을 모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박계동 한국택시협동조합 이사장은 쿱택시에 관심을 가진 택시 기사를 대상으로 ‘왜 협동조합인가?’라는 주제에 대해 설명했다.

박 이사장은 “협동조합은 자본이 사람을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자본을 고용하는 것”이라며 “협동조합 택시의 조합원들은 모두 동등한 권리를 가진 사주이며, ‘투명한 경영’을 통해 실질적 소득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출자금이 부족한 조합원 가입 희망자를 위해 하나은행과 조합출자금을 대출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했다”며 “협동조합을 통해 안정적인 수입과 자긍심 고취로 택시 기사들의 삶도 한층 더 윤택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이사장의 설명이 끝난 후 질의응답 시간이 주어지자 택시 기사들은 다양한 질문을 던졌으며, 특히 사납금과 운영자금의 차이, 수익 배당 방식, 출자금 대출 등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한편 서울에 이어 포항에서 두 번째 출범을 앞둔 ‘쿱택시’는 22일 사업자 등록을 마치고 내년 상반기 운행 예정으로 알려졌다.
김놀 기자 / stellakn@hanmail.netview_div01.gif입력 : 2015년 12월 22일 
- Copyrights ⓒ경상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