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조합원모집   > 공유경제협동조합
공유경제협동조합

미래공유경제협동조합 정관 및 목적

최고관리자 0 1,736 2017.08.10 00:00

“공유경제협동조합

한국창업정책 연구원은 참여조합원 모두의 일자리와 주거문제 등에 실질적인 디딤돌이 되는 공유경제협동조합의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유경제협동조합의 설립을 통해서 관용과 배려가 전제된 상생과 공유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활짝 열겠습니다. 또한 정부가 추진하는 귀농**6차 사업에 조합기업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조합원분들 중에서 낮은 신용문제로 사업자금을 일부 보증을 받지 못하는 어려운 사람들의 보증도 지원하며, 출자금이 500 억원 이상인 다양한 조합기업의 참여를 위한 조합원 출자금 보증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공유경제협동조합 정관 일부

1(설립과 명칭) 이 조합은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하여 설립하며, 공유경제협동조합이라 한다.

2(목적) 공유경제협동조합(이하 조합이라 한다)은 자주적·자립적·자치적인 협동조합 활동을 통하여 구성원의 양질의 일자리 확보와 쾌적한 주거환경 확보 및 복리증진 및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3(조합의 책무) 조합은 조합원의 양질의 일자리 확보와 주거환경 증진을 위하여 조합이 정부가 주관하는 일자리 창출 사업에 참여 하며, 조합이 주관하는 조합원공동주택 및 조합원개인주택 시행사업을 시행하거나 공공주택 임대사업에 참여하여 조합원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일자리 확보와 주택을 저렴한 가격에 우선적으로 분양 및 임대하도록 최대한 노력 한다.

조합원의 일자리 확보와 개인주택시공 및 매입시에 발생되는 한시적인 보증공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조합원에게 조건부 보증제공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조합원의 수익증진 및 조합원간의 품앗이 결재와 디지털사업 활성화를 위해서   금거래 사업과 부동산관련 사업을 진행한다. 금거래 사업은 지역화폐의 신뢰도를 높이고 조합기업의 국내외 거래의 투명성을 유지하는데 기여 하도록 한다. 지역화폐의 정착은 탈향과 이직을 방지함으로 인해서 조합원 간의 신뢰성확보를 극대화하는 공유경제를 이루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 조합은 조합원들에게 이에 따른 최적화된 정보제공과 교육 등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한다.

 

조합은 한국창업정책연구원(공유경제연구원) 및 중소기업중앙회가 주관하는 관련 사업에 적극 참여한다.

  또한 다른 법률에 따른 협동조합, 외국의 협동조합 및 관련 국제기구 등과의 상호 협력, 이해 증진 및 공동사업 개발 등을 위하여 적극 노력한다.

4(사무소의 소재지) 조합의 주된 사무소는 서울시 봉은사로 317 아모제 빌딩11또는 중소기업 중앙회 지정 사무실 에 두며, 필요에 따라 전국에 규정에 맞는 지점사무소를 둘 수 있다.

5(공고방법) 조합의 공고는 주된 사무소의 게시판(지점사무소의 게시판을 포함한다)에 게시하고,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특별시광역시별자치시특별자치도 및 지자체에서 발간되는 일간신문 및 중앙일간지등에 게재할 수 있다.

1항의 공고기간은 7일 이상으로 하며, 조합원의 이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용에 대하여는 공고와 서면으로 조합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6(통지 및 최고방법) 조합원에 대한 통지 및 최고는 조합원명부에 기재된 주소지 및 E메일주소로 하고, 통지 및 최고기간은 7일 이상으로 한다. 다만, 조합원이 따로 연락받을 연락처를 지정하였을 때에는 그곳으로 한다.

7(공직선거 관여 금지) 조합은 공직선거에 있어서 특정 정당을 지지반대하거나 특정인을 당선되도록 하거나 당선되지 아니하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누구든지 조합을 이용하여 제1항에 따른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8(규약 또는 규정) 조합의 운영 및 사업실시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으로서 이 정관으로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규약 또는 규정으로 정할 수 있다.

9(조합원의 자격) 조합의 설립목적에 동의하고 조합원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고자 하는 자는 조합원이 될 수 있다.

10(조합원의 가입) 조합원의 자격을 가진 자가 조합에 가입하고자 할 때에는 가입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조합은 제1항에 따른 신청서가 접수되면 신청인의 자격을 확인하고 가입의 가부를 결정하여 신청서를 접수한 날부터 2주 이내에 신청인에게 서면 또는 전화 등의 방법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2항의 규정에 따라 가입의 통지를 받은 자는 조합에 가입할 자격을 가지며 납입하기로 한 출자좌수에 대한 금액 중 제1회의 금액을 지정한 기일 내에 조합에 납부함으로써 조합원이 된다.

조합은 정당한 사유없이 조합원의 자격을 갖추고 있는 자에 대하여 가입을 차별하지 않는다.

11(조합원의 고지의무) 조합원은 제10조제1항에 따라 제출한 가입신청서의 기재사항에 변경이 있을 때 또는 조합원으로서의 자격을 상실하였을 때에는 지체 없이 조합에 이를 고지하여야 한다.

12(조합원의 책임) 조합원의 책임은 납입한 출자금액과 조건부보증 한정금 및 품앗이 금액을 한도로 한다.

13(탈퇴) 조합원은 60일전 예고하고 조합을 탈퇴할 수 있다.

조합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에는 당연히 탈퇴된다.

1. 조합원 지위의 양도 등 조합원으로서의 자격을 상실한 경우

2. 사망한 경우

3. 파산한 경우

4. 금치산선고를 받은 경우

5. 조합원인 법인이 해산한 경우


Comments